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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레일 파업

2. 국정원 개입


2번은 진짜 대통령 탄핵감으로 보일정도로 엄청난 일인듯 한데.. 근데 1번은..


코레일 적자가 몇천억이고 저걸 다 우리 세금으로 매년 메워준다는 소리잖아. 그러면 당연히 정부 입장에서는 감사 들어가고 면밀히 조사하고 정자 나는 구조를 바꿀려고 해야할것 아니야. 그런 의미에서 나온게 수서발 KTX 민자 유치 이런거 아니야? 왜 이것때문에 사람들이 난리가 났을까? 물론 나도 노동자의 입장으로서는 파업을 지지하지만, 시민의 발을 불편하게 하면서 까지 저러고있고, "민영화 반대"라는 명분으로 반대를 하는데 실제로는 연봉 이상을 해달라는 것도 포함인가? 현기차,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하고는 다른거야?




문뜩 떠오르는게 진주의료원 폐업. 이걸로 전국이 떠들썩 했지. 왜냐하면 진주의료원이 신사옥을 외곽에 으리으리하게 짓고, 환자는 줄어가는데 간호사만 엄청나게 뽑아놔서 적자가 이만저만이 아니었거든. 그래서 경남도에서 감사들어가고 간호사좀 줄여라 이런식으로 경고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버티다가 결국 진주의료원 폐업. 결국 방만경영을 한것은 진주의료원때문이고 결국 자기무덤 자기가 판꼴이라고 봐. 근데 사람들은 경남도지사 홍준표를 욕하더라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진주의료원 사태 비꼬면서 성남에 의료원을 하나 짓고 있어.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18
    근데 파폭은 오타가 뭐저리 많이 생기는지 몰긋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타 죄송.
  • ?
    title: 전북 현대 모터스_구레오 2013.12.17 11:20
    딴지하나 걸자면 코레일적자는 코레일자체의 문제라기보단 교통부산하 철도청을 분리하면서 부채를 코레일에 몰빵시킨거임 그리고 수서발ktx는 그나마 현상유지 혹은 흑자를 냘만한 노선이고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22
    분사는 언제됐는데? 철도청은 그럼 코레일하고 뭐로 나뉘었어?
    그러면 부채 몰빵한것을 감안을 하고 민자유치니 뭐니 해야하는거 아닌가..
  • ?
    title: 전북 현대 모터스_구레오 2013.12.17 11:37
    05년인가 노무현때 철도시설이랑 철도공사로 나누고

    고속전철 공항전철같은 부채들을 넘긴게 십조에 가까울껄

    거기다 코레일에서 매년 선로사용료를 시설공사에 줘야하고

    방만경영이고 뭐고 부채가 생길수밖에 없는구조

    민자유치가 답이 아닌게 민자란건 결국수익을 목적으로 들어간단말이지 누가 미쳤다고 자선사업하는 마음으로 투자하겠어

    철도같은덴 수익내는곳 얼마안되 그 얼마안되는곳인 수서발을 자회사만든다는건 건설부채는 코레일에 그리고 그 수익은 자회사가 가져간다는거고 그건 코레일의 수익감소를 더 악화시키는거지
  • ?
    title: 경남FC_구퓨퓨비 2013.12.17 11:21
    철도는 국가 기간 산업 중 하나로 독과점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민영화를 한다고?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25
    민감한 사항이긴 한데, 비슷한 예로 고속도로도 민자로 지은곳이 있잖아. 코레일이 정말로 효율적으로 일을 잘하는데도 적자가 저 모양이라면 몇천억 적자는 세금으로 메워주는게 괜찮다고 봐. 근데 만약 그게 아니라면??
  • ?
    둘리 2013.12.17 11:32

    철도와 고속도로를 비슷한예로 보기는 어렵지 않나?
    도로는 루트가 다양하고, 버스외에 자가용으로도 이용가능하다는 점에서 선택지가 여유있기 때문에 철도의 독과점의 비교대상으로 보긴 어려울것 같은데...

  • profile
    title: 수원 삼성 블루윙즈_구홍군 2013.12.17 11:24
    수서KTX 자회사 설립은 민영화가 아님. 하지만 민영화의 전초단계ㅇㅇ
  • profile
    title: 수원 삼성 블루윙즈_구세라 2013.12.17 12:19
    내가 오늘 본 댓글즁에 가장 속시원한 댓글이다!!!!!!!!!!
  • ?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유지환 2013.12.17 11:26
    코레일이 수익낼 수 있는 노선이 딱 두개임. 수도권전철 경인선 (이건 적자 안내는 수준) + 경부선 KTX.
    SOC로서 수익사업이 아니라 국민 편의를 위한 사업을 하면서 거기서 나오는 적자노선들의 적자를 경부KTX가 메꾸는 상태인데, 이 중 절반가량의 수요가 될 수서ktx를 뚝 잘라서 자회사를 만듬.
    근데 이 자회사에 대해서 코레일은 100%의 지분도 가질 수 없을뿐 더러, 행여나 (안한다고 말은 하지만) 이 자회사가 민영화되었을 때 이 황금노선은 국가 SOC를 위한 투자가 아니라 개인을 배불리는 영달의 수단이 되지. 코레일의 경영 정상화를 원했다면, 이런 방안은 나와서는 안될 방안이야. 이거 철도동호인들 사이에서는 몇 년동안 계속 반대되어왔던 사안이거든.

    가끔 일본 얘기 꺼내는 애들이 있던데 고속철하고는 상황도 다를뿐 더러...그럼 일본 사철처럼 수서ktx 자회사가 전용선까지 직접 다 깔면 인정.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28
    명쾌한 설명 감사.
    그러면 수서발KTX를 민자유치 말고 코레일에서 지으면 해결 되는거야?
  • ?
    title: 전북 현대 모터스_구레오 2013.12.17 11:32
    민자유치가 아니라 그걸 띄어다 자회사만든다 이러는거
  • ?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유지환 2013.12.17 11:33
    지금 짓고 있는건 국토개발부지. 코레일도 그걸 짓는 주체가 되는건 아냐. 차이라면 코레일은 사회간접자본이 되는 각종 적자노선을 다 유지하면서 ktx도 굴리는 역할인데, 지금 수서ktx 자회사의 역할은 그게 아니거든. 저것만 따로 분리해서 흑자경영을 하겠다는 건데 애초에 코레일도 적자노선 다 날리고 ktx만 운영하면 흑자거든 ㅋㅋ 근데 그럼 국민 불편은 누가 책임짐?

    일본 사철 얘길 꺼낸건, 저런 운영 방식은 보통 철도 운영 및 부동산 경영으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일본 사철회사들의 태동이 저런 방식이었는데 걔들은 자기들 전용선을 대부분 다 직접 까는 방식으로 시작했단 말이지. 코레일과 같은 역할을 하고 싶은데 거기서 흑자 노선만 빼서 운영한다고 하는 수서ktx랑은 완전히 다른 얘기야. 애초에 비교될 수가 없어. 근데 경쟁이 가져오는 운임절감 효과니 뭐니...이딴게 다 일본을 봐라! 쟤들도 저랬는데 우리도 될거다! 라고 되도 않은 선동을 하는거거든.
  • ?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유지환 2013.12.17 11:37
    그리고 레오님 말대로 지금은 민자유치를 하겠다는게 아니라 자회사 만들겠다는 단계.
    근데 이게 코레일 지분 100%가 될 수가 없어서 그 수익이 코레일로 온전히 갈 수가 없기 때문에 경영 정상화 효율화는 사실상 말도 안되는 소리고, 이게 민자화되는 과정을 막을 방법이나 이런게 없기 때문에 정부의 구두 약속만 믿고 갈 수가 없단 말이지. 이게 민자화되면 인공 민자화나 똑같은 상황이야. 독점적 위치의 황금알같은 SOC를 개인이 가져가는거. 인천공항이나 이거나 추진단계부터 그런 속셈이 보이는 것 같아서 반대하는거고.
  • ?
    title: 수원FC_구카톡남 2013.12.17 11:27
    그리고 연봉인상은 울나라 법적으로 노조 파업은 연봉 인상이나 복지후생만 정당 파업으로 인정
  • ?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유지환 2013.12.17 11:29
    하나 더. 평균 6천만원 어쩌고 하는 물타기 선동이 나오던데. 코레일 신입 연봉이 2,500~3,200 수준. (성과급까지). 기술직이 대다수이고 나름 업무강도가 빡센 일인데, 근속 10~20년 한 양반들이 거기서부터 연봉 6~7천대로 올린 걸 보고 귀족노조라고 한다면, 한결같이 열심히 일해왔던 여러분의 아버님 연봉부터 여쭙고 오는걸 추천함.

    실제로 코레일이 별도 설립된 회사에 선로이용료 내게 된 이 부분이 엄청난 손실을 촉발시키고 있고, 이 부분을 원래 방식대로 고치는 게 차라리 코레일 정상화에 맞는 방향일거임. (원래는 선로이용료 따로 내는 게 아니라 코레일이 운영 일원화하던 부분이거덩.)
  • ?
    title: 울산 현대 호랑이_구구ulsaniya 2013.12.17 11:32
    1. 근무자 초봉은 코레일 홈피만 가도 명확하게 나오니 가서 확인하면 됨. (올해 기준 2600)
    2. 두번째 문단이 내가 하고싶은 말임. 저래놓고 흑자 안난다고 갈구면 도대체 뭘 어쩌라는건지. 용산개발도 어찌보면 하다하다 안되니까 시작한건데 그것도 망했고 그나마 그거한다고 용산기지창 없애서 디젤동차 정비할 데 업ㅂ어지고 그 영향으로 새마을호 PP동차 죄다 폐차 근데 새마을호 대체 차량 도입 지연 그로 인해 동차들만 없애고 거기 딸린 객차만 기관차견인으로 돌리는데 안그래도 기관차 부족한데 더 부족함 그야말로 근근히 버티는 상태...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32
    나도 그건 이해가 안되더라. 귀족노조는 진짜 물타기용같애. 근데 내가 좀 우려스러운건 그냥 요즘 유행처럼 코레일 민영화 반대 대자보 붙히고 다닌다는거지. 이런 실상을 과연 얼마나 알고 저럴까 싶고.. 물론 이런 움직임 자체는 대단하다고 보여지지만 그 속을 제대로 아는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는..
  • ?
    title: 울산 현대 호랑이_구구ulsaniya 2013.12.17 11:35
    귀족노조 드립은 시작한 놈인 매경부터 깝시다 ㅇㅇ
  • profile
    title: 서울 유나이티드상일동짬고양이 2013.12.17 11:35
    민영화를 추진하는 정부들에게 붙는 수식어중 하나가 "자해공갈 정부"인데ᆢ위에 레오횽이 설명한 방식과 유사하게 민영화의 타겟으로 삼은 기간산업 혹은 공기업에 의도적으로 부채가 몰빵될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 다음 얘네 가만두면 안되 라는 명분으로 민영화를 본격추진해. 이게 일반적인 민영화 (뭐 그네들이 얘기하기엔 선진위탁경영)테크트리야. 공기업이 효율적이든 아니든 상관없어. 추진하는 이들의 관심사는 그저 이익, 돈이야. 정치인들은 거기서 떨어지는 떡고물을 기대하는 인간들이고. 기업체들은 이런 기간산업에 뛰어들면 그냥 자동으로 독과점이라 경쟁도 없다시피해서 가격올려도 그거 쓸수 밖에 없거든ᆢ
  • profile
    title: 성남일화천마생글이_진주FC 2013.12.17 11:36
    이야~ ㅋㅋ 답변 감사. 이런식으로 굴러가는지 몰랐네. 누가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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