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중대한 변화가 일어난다. 자사의 뉴스 컨텐츠를 네이버,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월 200-300만원의 헐값에 제공했는데 불만을 갖고 있던 5개 스포츠신문사(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스포츠조선, 스포츠 투데이, 굿데이)에 후발 포털사이트인 파란이 연간 2-3억원의 거액을 제시하며 독점 계약을 체결하기에 이른다. 네티즌을 유도하는데 필요한 스포츠 연예뉴스 컨텐츠의 중요성을 인지한 파란이 내놓은 파격적인 조건에 스포츠신문사들은 흔쾌히 응했다.
스포츠, 연예 뉴스 콘텐츠를 잃게 된 네이버, 다음 등 기존 포털사이트는 서둘러 대책을 마련하고 그들에게만 뉴스를 공급하는 포털종속형 온라인신문의 탄생을 부추긴다.
오센(OSEN)이 대표적인 매체다. 스포츠신문에서 종사하던 전문기자들이 만든 오센에 이어 마이데일리, 조이뉴스 등 비슷한 성격의 온라인 매체가 줄줄이 등장했다.
이들 독립형 온라인 신문이 그간 스포츠신문의 영역을 대부분 대신하게 되자 기존 스포츠신문들은 크게 위축되고 만다. 스포츠신문이 자신들의 뉴스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시행한 파란과의 독점계약이 다른 포털사이트에 뉴스를 공급하는 대체 매체 탄생을 부추겼고, 결국 장기적으로는 그들에게 독이 돼 돌아간 셈이다.'
모 언론계 종사자가 스포츠언론들 발전방안에 대해 쓴 논문서 2004년 파란의 입도선매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스포츠지들이 얕은 꾀 부렸다가 네이버,다음 둘한테 제대로 부메랑 먹은듯 ㄷㄷ
스포츠, 연예 뉴스 콘텐츠를 잃게 된 네이버, 다음 등 기존 포털사이트는 서둘러 대책을 마련하고 그들에게만 뉴스를 공급하는 포털종속형 온라인신문의 탄생을 부추긴다.
오센(OSEN)이 대표적인 매체다. 스포츠신문에서 종사하던 전문기자들이 만든 오센에 이어 마이데일리, 조이뉴스 등 비슷한 성격의 온라인 매체가 줄줄이 등장했다.
이들 독립형 온라인 신문이 그간 스포츠신문의 영역을 대부분 대신하게 되자 기존 스포츠신문들은 크게 위축되고 만다. 스포츠신문이 자신들의 뉴스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시행한 파란과의 독점계약이 다른 포털사이트에 뉴스를 공급하는 대체 매체 탄생을 부추겼고, 결국 장기적으로는 그들에게 독이 돼 돌아간 셈이다.'
모 언론계 종사자가 스포츠언론들 발전방안에 대해 쓴 논문서 2004년 파란의 입도선매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스포츠지들이 얕은 꾀 부렸다가 네이버,다음 둘한테 제대로 부메랑 먹은듯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