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경기가 다큐채널에서 방송되는 이유는?

by BOT posted Apr 10,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축구 경기가 다큐채널에서 방송되는 이유는?

 

대한민국에서 축구팬 하기 힘들다. 특히 30억 아시아의 최고 클럽을 뽑는 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경기를 대한민국에서 보려면 너무나 힘들다. 한국에서 ACL 중계를 보려면 일본이나 아랍어로 중계되는 방송을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가져와서 봐야 하는 현실이다. 이미 자신의 팀이 ACL 진출 티켓을 따게 되면 일본어나 아랍어 공부부터 시작하라는 말이 우스개로 나올 정도이다.

 

 

일본어 중계로 포항의 승리 소식을 접했던 2주전 경기. 다행이 이번엔 한국어 중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봐야 하는 건 달라지지 않았다.

 

 

ACL 중계권 가진 방송사. 야구만 중계하는 이유는?

 

축구팬으로선 불만이 많다. 그나마 주말에 프로야구와 시간이 겹치지 않으면 K리그 경기를 TV 중계를 통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평일 저녁에만 열 수 밖에 없는 ACL 경기의 경우 장마로 인해서 프로야구가 우천 취소되는 일이 아니고선 절대로 TV로 중계를 볼 수 없다. 스포츠 채널들은 ACL 중계권이 없기 때문에 중계를 하지 않는 걸까?

 

결론은 아니다. KBS, MBC, SBS는 ACL 중계권을 가지고 있다. AFC 주관 경기에 대한 중계권을 패키지로 판매 된다. 이들 방송사는 AFC 주관인 월드컵 최종예선이나 올림픽 아시아 지역 예선등을 중계하기 위해 ACL 중계권을 패키지로 구매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들 방송사는 중계를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음에도 안하고 있는 상황이다.

 

ACL 중계권을 가진 방송사들이 야구만 중계하는 이유는 바로 프로야구 중계권 계약 때문이다. 프로야구 중계권 계약의 일부에는 전 경기 생중계에 대한 의무조항이 들어 있다. 따라서 삼천만 축구팬이 항의를 해도 프로야구 중계는 계약에 따라서 생중계하게 되어 있다.

 

 

 

다큐 채널에서 축구를 하는 촌극이 벌어진 이유는?

 

 

지난 ACL 3차전이 단 한경기도 생중계 되지 않은 까닭일까. 결국 KBS의 계열 방송사 중 하나인 KBS prime에서 4월 9일에 열린 전북과 우라와 레즈의 경기와 4월 10일에 열리는 포항과 히로시마와의 경기를 생중계 편성을 했다. KBS가 산 중계권은 KBS의 계열 방송사 어디에서 방송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KBS prime 채널이 다큐멘터리 채널이라는 점이다. 포항과 히로시마 중계가 있는 날 편성된 다른 방송은 아래 그림과 같다.

 

 

4월 10일 KBS prime 편성표. KBS Prime 애청자는 얼마나 당황스러울까. 다큐멘터리 채널에서 갑자기 축구중계라니.(KBS PRIME 홈페이지 캡쳐)

 

생로병사의 비밀, 인간극장, 걸어서 세계 속으로, 사랑의 가족, 위기탈출 넘버원, 다큐멘터리 3일, 오감만족 세상은 맛있다와 ACL 포항과 히로시마의 경기가 편성되어 있다. 정말 어색하기 포항역 앞 그지없는 상황이다. 축구는 야심한 밤늦게나 보는 거라 인식되어서 인지, 축구를 다큐멘터리에 포함 시키는 대한민국 우리는 살고 있다.

 

KBS prime은 KBS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을 재방송으로 다시 보여주는 송출만 하는 채널이다. 따라서 정규 방송이라는 개념조차 없는 채널이라 부랴부랴 ACL 중계 편성에 구색을 맞춘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지역 케이블 방송사에서 가입이 적어서 오히려 KBS prime이 안 나오는 곳이 더 많은 채널이다. 따라서 TV 중계이긴 하지만 오히려 보기가 더 힘든 방송 채널인 셈이다.

 

 

 

KBS의 벅찬 배려에 축구팬은 감사해야 할 듯.

 

그러나 마냥 비난만 하지 말고 침착하게 사태를 바라보면 KBS prime의 벅찬 배려는 찾아 볼 수 있다. 사실 편성표를 자세히 바라보면 어느 정도 맥락이 있다.

 

한 골에 담긴 생로병사의 비밀? 역경을 딛고 결승골을 쏘아 올린 인간극장? 스틸 야드까지 걸어가면 만나는 히로시마 세계 속으로? 우리는 한 가족입니다. 포항 스틸러스 편? 히로시마의 공격에 이명주가 위기탈출 넘버원?

 

또한 어차피 축구를 인터넷을 통해서 보아온 축구팬에게 KBS prime은 HD 급의 생생한 인터넷 중계를 선사한다. KBS 계열 채널 중에서 http://k.kbs.co.kr 을 통해서 HD 화질로 인터넷 송출이 되는 채널은 공중파 KBS 1, KBS 2와 축구 방송이 중계되는 KBS prime을 포함한 7개 채널 밖에 안 된다. 기왕 아프리카나 저 화질로 눈 버려가며 축구 보지 말로 KBS prime을 통해서 생생한 HD 화질로 축구를 보라는 벅찬 배려를 축구팬들은 알아줘야 할 것이다.

 

 

 

기왕 이렇게 된 거 서버 폭발로 의지 보여줘야 할 때.

 

야구중계에 밀린 벅찬 설움을 타계할 방법은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감동이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멋진 경기를 피치 위에서 보여줘야 한다. 포항 인근에 사는 그리고 가능한 팬들은 가급적 스틸야드에 찾아와 경기장을 가득 채워져서 뜨거운 축구 열기를 중계하는 방송국과 이를 방송으로 보는 팬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방송이 중계되는 KBS 사이트에 접속하여서 접속자 초과 사태가 일어날 정도로 많이 접속하여 축구 팬의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양동혁(dh568@postech.ac.kr)

 




원문출처 : http://kffactory.tistory.com/50

Articles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